메뉴 건너뛰기

System Security Research Center

CyberRange

Cyber Range

 

Cyber Range는 사이버 보안 교육과 훈련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뮬레이션 환경입니다. 이러한 환경은 실제와 유사한 네트워크, 시스템 및 도구를 모방하여 다양한 사이버 공격과 방어 시나리오를 실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IT 전문가들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여,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image01.jpg

Cyberbit

 

이스라엘의 자회사를 둔 Cyberbit는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사이버 보안 훈련 및 Cyber Range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MITRE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현실적이고 복잡한 사이버 위협 시나리오에 대해 학습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NICE 프레임워크를 통해 사이버 보안 교육 및 훈련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며 체계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ITRENICE 프레임워크를 활용함으로써, Cyberbit는 현대의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OT 환경 시뮬레이션을 지원함으로써 산업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고유한 위협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image02.jpg

Cyber Range를 이용한 Training (전남대학교 시스템보안연구센터)

 

Cyberbit는 기초부터 고급 수준까지 다양한 단계의 사이버 보안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맞춤형 교육을 1000건 이상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보안연구센터 연구원들의 연구와 강의 내용 및 가상 환경을 결합하여, 실제적이고 심도 있는 학습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03.jpg

 

실제 훈련에 사용되는 가상 환경은 실제 운영 기술(OT) 환경을 정교하게 모방하여, 사용자들이 레드팀과 블루팀으로 나누어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연구원들은 Cyberbit의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통해 실제와 유사한 사이버 공격 및 방어 상황에서 훈련합니다. 이 과정에서 현실 세계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주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과 전략을 체득합니다. 이러한 훈련은 단순한 이론적 연구를 넘어서,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능력을 한층 더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image04.jpg

 

실제 Training 예시

 

훈련 플랫폼은 총 64개의 다양한 실시간 가상 시뮬레이션 훈련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연구원들은 OT Enterprise 환경에서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 공격을 모의해볼 수 있습니다. 훈련을 시작하기 전, 연구원들은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른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사전에 습득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image05.jpg

 

실시간 훈련이 시작되면, 연구원들에게 상세한 네트워크 구성도를 제공합니다. 이 구성도는 참가자들이 공격 방법을 계획하고 다양한 사이버 공격 시나리오를 모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네트워크의 구조와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공격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image06.jpg

 

위로